정신건강전문요원 교육
목적
정신질환자와 알코올 중독환자에게 개인면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및 행동 평가 등의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절차를 통해 환자의 인지기능, 사고기능, 정서 상태 및 대인관계에 대한 심리학적 평가를 내리고 임상적 진단을 명료화하여, 사회 재적응 및 재활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교육훈련과정
응시자격
- 대학에서 심리학 및 관련학과를 졸업한 자
- 지원 자격에 해당하는 7개 과목(필수 4과목, 선택 16과목 중 3과목 이상)을 이수한 자
과정입학방법
원서접수 후 서류평가 및 면접시험 (필요 시 필기시험을 실시할 수 있음)
자격증취득
교육 이수 후 정신건강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 취득
교육훈련기간
1년
교육이수시간
총 1000시간(이론교육:150시간, 실습교육:830시간, 학술활동:20시간)
전문요원의 이수과목 및 이수시간
구분 | 과목 | 세부과목명 | 시간 | |
---|---|---|---|---|
이론 | 윤리와 가치 | (공통)정신건강의 중요성과 정신건강전문요원의 역할 | (2) | 8(6) |
(공통)정신질환인 인권과 권익옹호 ★ | (4) | |||
정신건강임상심리사의 역할과 윤리 | 2 | |||
법과 정책 | (공통)정신건강복지법의 이해 | (2) | 8(6) | |
(공통)국가정신건강정책의 이해 | (2) | |||
(공통)공공보건·복지전달체계의 이해 | (2) | |||
정신건강정책과 임상심리실무 이해 | 2 | |||
정신건강 이론·실제 | (공통)타 직역업무에 대한 이해 및 협업 | (4) | 104(30) | |
(공통)정신사회 재활치료 | (6) | |||
(공통)정신질환 및 약물치료 | (8) | |||
(공통)응급위기관리 | (4) | |||
(공통)치료적 의사소통 | (4) | |||
(공통)중독질환의 이해 | (3) | |||
(공통)재난의 이해 | (1) | |||
정신병리학Ⅰ | 25 | |||
심리평가Ⅰ | 25 | |||
심리치료 | 20 | |||
심리자문Ⅰ | 4 | |||
기획 및 행정 | (공통)정신건강복지사업의 기획과 평가 | (2) | 10(3) | |
(공통)지역사회 정신건강 네트워크구축 | (1) | |||
유관기관 협력사업의 기획 | 7 | |||
조사연구 | (공통)정신건강복지 통계의 이해 | (2) | 10(3) | |
(공통)지역사회 진단 및 조사 | (1) | |||
심리학적 연구 방법의 이해 | 7 | |||
정신건강 이슈대응 | (공통)정신건강 당면과제 | (2) | 10(2) | |
최신 임상심리학의 이해 I | 8 | |||
소계 | 150(50) | |||
실습 | 법과 정책 | (공통)공공보건·복지전달체계의 이해 | (16) | 16(16) |
정신건강 이론·실제 | (공통)타 직역업무에 대한 이해 및 협업 | (8) | 794(196) | |
(공통)정신사회 재활치료 | (164) | |||
(공통)응급위기관리 | (8) | |||
(공통)중독질환의 이해 | (8) | |||
(공통)재난의 이해 | (8) | |||
임상심리연구 및 자문 | *10 | |||
심리평가( 및 지도감독) | *160 | |||
심리치료( 및 지도감독) | *160 | |||
사례회의 및 사례발표 | *20 | |||
기획 및 행정 | (공통)지역사회 정신건강 네트워크구축 | (8) | 20(8) | |
지원업무의 실제 | 12 | |||
소계 | 830(220) | |||
학술활동 | 20 |
(공통) 정신건강 세 직역(정신건강간호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정신건강임상심리사) 공통 이수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