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퀴즈
간단한 퀴즈를 통하여 중독과 관련된 상식을 테스트 해보세요.
퀴즈
Q. 임신 중에는 한두 잔의 알코올도 안된다.
결과
해설사우나에 들어가면 몸 표면의 혈관이 확장되어 혈액이 팔다리로 몰린다. 이로 인해 뇌로 가는 혈액이 부족하여 어지럽고 간으로 가는 혈액이 줄어들어 알코올 대사가 떨어지며 수분이 부족하여 탈수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퀴즈
Q. 술을 섞어 마시는 폭탄주는 귀족문화에서 유래되었다.
결과
해설알코올을 분해하는 아세트알데히드 분해효소가 선천적으로 결핍되어 있거나 부족한 사람에게 안면홍조 현상이 심하게 나타남.
퀴즈
결과
해설소량의 알코올도 깊은 수면을 방해하며 수면시간을 짧게 한다.
퀴즈
Q. 술이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은 잠깐이다.
결과
해설단기적인 근육 이완 효과가 있으나, 오래 가지 않으며 근육을 더욱 경직시킨다.
퀴즈
결과
해설일반적으로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알코올을 분해하는 알코올산화효소가 적게 분비된다.
퀴즈
Q. 입구가 좁고 긴 잔으로 술을 마시면 술을 적게 마시게 된다.
결과
해설수분부족 상태에서는 체내 알코올 농도가 급상승해 빨리 취하는 것은 물론, 알코올 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숙취도 더욱 심해진다.
퀴즈
Q. 술에 취했을 때 블랙커피를 마시면 술을 깨는데 도움이 된다.
결과
해설(잔의 부피X알코올 도수) => 양주 25ml 40도, 맥주 250ml 4%의 알코올 양은 10ml로 같다.
퀴즈
Q. 1-2잔의 술도 집중력향상과는 무관하다.
결과
해설술을 계속 마시면 어느 순간 유쾌한 정점에 이르나 혈중알코올농도 0.04%를 넘기는 순간부터 좋았던 기분이 유지되지 않으며, 0.1%를 넘으면 점점 '불쾌'해진다. 특히 혈중알코올농도가 낮아지면서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만성적으로 우울상태를 유발한다.
퀴즈
Q. 양주잔과 맥주잔 한 잔의 알코올 함량은 같다.
결과
해설좁고 긴 잔은 목표량보다 훨씬 많이 따르는 기분이 들어, 실제보다 술을 덜 따르게 된다.
퀴즈
결과
해설술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향정신성 약물이며 인간의 정신과 두뇌 기능에 장애를 주는 중독성 약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