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상된 신경세포는 완전히 회복되지 않으며 일부 회복되는데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회복기간 동안 알코올을 다시 사용하면 회복은 더욱 불완전하게 일어난다.
퀴즈
Q.
술을 계속 마시면 기분이 좋아진다.
결과
정답
X
해설
단 한잔의 알코올도 태아 알코올 증후군을 유발하여 유산, 조산 또는 기형아 출산의 가능성을 현저히 증가 시킨다.
퀴즈
Q.
음주 시 얼굴이 빨개지는 것은 체질적으로 술이 안 맞는 사람이다.
결과
정답
O
해설
술은 중추신경계의 활동을 둔화시킨다. 술은 중추신경 억제제로 대뇌의 활동을 저하 시켜서 판단능력에 장애를 가져온다.
퀴즈
Q.
숙취를 해소하는데 사우나는 도움이 된다.
결과
정답
X
해설
알코올은 과도한 탈수를 일으키고 운동은 탈수를 더욱 촉진한다. 더불어 숙취도 오래 지속된다. 뿐만아니라. 술을 마시면 반사 신경과 판단력이 둔해져 상처를 입거나 남을 다치게 할 수 있다. 술을 마시고 하는 격렬한 운동은 위험하며 특히 수영은 심장에 이중부담을 주어 사망할 수 있다.
퀴즈
Q.
우리나라 사람은 서양인에 비해 술을 적게 마셔야 한다.
결과
정답
O
해설
폭탄주는 탄광·부두·벌목장 등에서 힘들게 일하던 노동자들이 싼값으로 빨리 술에 취하기 위한 술 문화이다.
퀴즈
Q.
겨울보다 여름에 마시는 술이 더 빨리 취한다.
결과
정답
O
해설
여름철에는 더위로 이미 확장된 혈관을 술이 더 확장시키므로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알코올 흡수도 빨라진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엔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기 쉬운데 이런 상태에서 술을 마시면 이뇨작용으로 탈수가 더욱 심해진다.
퀴즈
Q.
술은 술로 푼다.
결과
정답
X
해설
술 마시고 얼굴이 빨개지는 것은 알코올 분해효소가 부족하여 분해되지 못한 알코올의 독성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술을 마시면 안면홍조가 남보다 더 심하게 나타나는 사람은 알코올을 멀리 해야만 한다.
퀴즈
Q.
적당한 음주도 기분을 우울하게 한다.
결과
정답
O
해설
과량의 알코올을 단시간에 섭취할 경우 술의 독성 작용은 상승하게 된다.
퀴즈
Q.
술을 마시면 생각이 또렷해진다.
결과
정답
X
해설
술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향정신성 약물이며 인간의 정신과 두뇌 기능에 장애를 주는 중독성 약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