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퀴즈
간단한 퀴즈를 통하여 중독과 관련된 상식을 테스트 해보세요.
퀴즈
결과
해설술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향정신성 약물이며 인간의 정신과 두뇌 기능에 장애를 주는 중독성 약물이다.
퀴즈
Q. 우리나라 사람은 서양인에 비해 술을 적게 마셔야 한다.
결과
해설폭탄주는 탄광·부두·벌목장 등에서 힘들게 일하던 노동자들이 싼값으로 빨리 술에 취하기 위한 술 문화이다.
퀴즈
결과
해설소량의 알코올도 깊은 수면을 방해하며 수면시간을 짧게 한다.
퀴즈
결과
해설특정 질환에 국한되며, 한 두 가지의 특정 질환에서도 알코올보다 더 도움이 되는 많은 방법이 있다.
ex) 알코올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 가벼운 운동이 보다 효과적이며 다른 신체적 손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퀴즈
Q. 술 마시고 운동하는 것은 건강에 해롭다.
결과
해설음주 전후에 약을 복용하면 간은 알코올과 약을 동시에 처리해야 하므로 이중 부담을 안게 된다. 약물의 종류에 따라 졸음, 혈압상승 및 상가/상승작용 등의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퀴즈
결과
해설술을 마신 후 사우나를 하면 혈관 확장으로 인한 탈수와 저혈압, 협심증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퀴즈
Q. 술을 마시기 전에 우유나 위벽 보호제를 먹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결과
해설단기적인 효과 일 뿐 실질적으로 그렇지 않다.
퀴즈
결과
해설음주를 대신할 건강한 활동들을 찾는 것이 좋다.
퀴즈
Q. 1-2잔의 술도 집중력향상과는 무관하다.
결과
해설술을 계속 마시면 어느 순간 유쾌한 정점에 이르나 혈중알코올농도 0.04%를 넘기는 순간부터 좋았던 기분이 유지되지 않으며, 0.1%를 넘으면 점점 '불쾌'해진다. 특히 혈중알코올농도가 낮아지면서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만성적으로 우울상태를 유발한다.
퀴즈
Q. 술을 섞어 마시는 폭탄주는 귀족문화에서 유래되었다.
결과
해설알코올을 분해하는 아세트알데히드 분해효소가 선천적으로 결핍되어 있거나 부족한 사람에게 안면홍조 현상이 심하게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