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의존이 있다. 니코틴은 알코올에 잘 용해되기 때문에 음주시의 흡연은 신체에 더욱 나쁜 영향을 준다. 따라서 음주 시에 담배를 멀리해야만 한다.
퀴즈
Q.
술 마실 때 담배가 더 피고 싶다.
결과
정답
O
해설
해장술은 뇌의 중추신경을 마비시켜 숙취의 고통을 잊게 해줄지는 모르지만 일시적일 뿐 상하게 한다. 해장술은 술로 손상된 간에 몇 배의 충격을 주는 것으로 알코올 의존과 간질환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퀴즈
Q.
술은 울적한 기분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결과
정답
X
해설
잠깐의 각성효과를 줄 수는 있지만 몸의 수분이 더 많이 빠져나가 숙취가 더 오래감,
퀴즈
Q.
술을 계속 마시면 기분이 좋아진다.
결과
정답
X
해설
단 한잔의 알코올도 태아 알코올 증후군을 유발하여 유산, 조산 또는 기형아 출산의 가능성을 현저히 증가 시킨다.
퀴즈
Q.
술 먹을 때, 복용하던 약은 함께 먹어도 괜찮다.
결과
정답
X
해설
술과 약을 함께 사용할 경우 위염, 출혈, 혼수, 사망 등 다양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퀴즈
Q.
숙취를 해소하는데 사우나는 도움이 된다.
결과
정답
X
해설
알코올은 과도한 탈수를 일으키고 운동은 탈수를 더욱 촉진한다. 더불어 숙취도 오래 지속된다. 뿐만아니라. 술을 마시면 반사 신경과 판단력이 둔해져 상처를 입거나 남을 다치게 할 수 있다. 술을 마시고 하는 격렬한 운동은 위험하며 특히 수영은 심장에 이중부담을 주어 사망할 수 있다.
퀴즈
Q.
겨울보다 여름에 마시는 술이 더 빨리 취한다.
결과
정답
O
해설
여름철에는 더위로 이미 확장된 혈관을 술이 더 확장시키므로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알코올 흡수도 빨라진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엔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기 쉬운데 이런 상태에서 술을 마시면 이뇨작용으로 탈수가 더욱 심해진다.
퀴즈
Q.
술은 술로 푼다.
결과
정답
X
해설
술 마시고 얼굴이 빨개지는 것은 알코올 분해효소가 부족하여 분해되지 못한 알코올의 독성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술을 마시면 안면홍조가 남보다 더 심하게 나타나는 사람은 알코올을 멀리 해야만 한다.
퀴즈
Q.
술을 마시고 얼굴이 빨개지면 간이 튼튼하다는 증거이다.
결과
정답
X
해설
단기적인 효과 일 뿐 실질적으로 그렇지 않다.
퀴즈
Q.
술 마시고 운동하는 것은 건강에 해롭다.
결과
정답
O
해설
음주 전후에 약을 복용하면 간은 알코올과 약을 동시에 처리해야 하므로 이중 부담을 안게 된다. 약물의 종류에 따라 졸음, 혈압상승 및 상가/상승작용 등의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