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퀴즈
간단한 퀴즈를 통하여 중독과 관련된 상식을 테스트 해보세요.
퀴즈
Q. 겨울보다 여름에 마시는 술이 더 빨리 취한다.
결과
해설여름철에는 더위로 이미 확장된 혈관을 술이 더 확장시키므로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알코올 흡수도 빨라진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엔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기 쉬운데 이런 상태에서 술을 마시면 이뇨작용으로 탈수가 더욱 심해진다.
퀴즈
Q. 과음 시 필름이 끊기는 것은 뇌세포 손상과 관련이 있다.
결과
해설음주 후 전날 일이 기억이 나지 않는 필름 끊김 현상은 뇌에 새로운 사실을 기억시키는 기능이 알코올로 인해 차단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이것이 반복될 경우 뇌세포가 점점 손상되어 알코올성 치매가 생길 수 있다.
퀴즈
Q. 술에 취했을 때 블랙커피를 마시면 술을 깨는데 도움이 된다.
결과
해설(잔의 부피X알코올 도수) => 양주 25ml 40도, 맥주 250ml 4%의 알코올 양은 10ml로 같다.
퀴즈
Q. 술로 인한 뇌 손상은 손상되기 전처럼 완전히 회복이 가능하다.
결과
해설손상된 신경세포는 완전히 회복되지 않으며 일부 회복되는데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회복기간 동안 알코올을 다시 사용하면 회복은 더욱 불완전하게 일어난다.
퀴즈
Q. 양주잔과 맥주잔 한 잔의 알코올 함량은 같다.
결과
해설좁고 긴 잔은 목표량보다 훨씬 많이 따르는 기분이 들어, 실제보다 술을 덜 따르게 된다.
퀴즈
Q. 술은 울적한 기분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결과
해설잠깐의 각성효과를 줄 수는 있지만 몸의 수분이 더 많이 빠져나가 숙취가 더 오래감,
퀴즈
결과
해설술을 마신 후 사우나를 하면 혈관 확장으로 인한 탈수와 저혈압, 협심증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퀴즈
결과
해설특정 질환에 국한되며, 한 두 가지의 특정 질환에서도 알코올보다 더 도움이 되는 많은 방법이 있다.
ex) 알코올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 가벼운 운동이 보다 효과적이며 다른 신체적 손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퀴즈
Q. 우리나라 사람은 서양인에 비해 술을 적게 마셔야 한다.
결과
해설폭탄주는 탄광·부두·벌목장 등에서 힘들게 일하던 노동자들이 싼값으로 빨리 술에 취하기 위한 술 문화이다.
퀴즈
결과
해설해장술은 뇌의 중추신경을 마비시켜 숙취의 고통을 잊게 해줄지는 모르지만 일시적일 뿐 상하게 한다. 해장술은 술로 손상된 간에 몇 배의 충격을 주는 것으로 알코올 의존과 간질환으로 가는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