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퀴즈
간단한 퀴즈를 통하여 중독과 관련된 상식을 테스트 해보세요.
퀴즈
Q. 술은 울적한 기분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결과
해설잠깐의 각성효과를 줄 수는 있지만 몸의 수분이 더 많이 빠져나가 숙취가 더 오래감,
퀴즈
결과
해설알코올 흡수와는 상관이 없으며 오히려 위장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퀴즈
Q. 과음 시 필름이 끊기는 것은 뇌세포 손상과 관련이 있다.
결과
해설음주 후 전날 일이 기억이 나지 않는 필름 끊김 현상은 뇌에 새로운 사실을 기억시키는 기능이 알코올로 인해 차단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이것이 반복될 경우 뇌세포가 점점 손상되어 알코올성 치매가 생길 수 있다.
퀴즈
Q. 술에 취했을 때 블랙커피를 마시면 술을 깨는데 도움이 된다.
결과
해설(잔의 부피X알코올 도수) => 양주 25ml 40도, 맥주 250ml 4%의 알코올 양은 10ml로 같다.
퀴즈
Q. 술이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은 잠깐이다.
결과
해설단기적인 근육 이완 효과가 있으나, 오래 가지 않으며 근육을 더욱 경직시킨다.
퀴즈
결과
해설과량의 알코올을 단시간에 섭취할 경우 술의 독성 작용은 상승하게 된다.
퀴즈
Q. 음주 시 얼굴이 빨개지는 것은 체질적으로 술이 안 맞는 사람이다.
결과
해설술은 중추신경계의 활동을 둔화시킨다. 술은 중추신경 억제제로 대뇌의 활동을 저하 시켜서 판단능력에 장애를 가져온다.
퀴즈
Q. 술을 섞어 마시는 폭탄주는 귀족문화에서 유래되었다.
결과
해설알코올을 분해하는 아세트알데히드 분해효소가 선천적으로 결핍되어 있거나 부족한 사람에게 안면홍조 현상이 심하게 나타남.
퀴즈
Q. 우리나라 사람은 서양인에 비해 술을 적게 마셔야 한다.
결과
해설폭탄주는 탄광·부두·벌목장 등에서 힘들게 일하던 노동자들이 싼값으로 빨리 술에 취하기 위한 술 문화이다.
퀴즈
결과
해설술 마시고 얼굴이 빨개지는 것은 알코올 분해효소가 부족하여 분해되지 못한 알코올의 독성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술을 마시면 안면홍조가 남보다 더 심하게 나타나는 사람은 알코올을 멀리 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