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치료 정보, 치료 효과, 치료의 종류에 대한 정보를 소개합니다.

치료란

치료가 왜 필요한가요?

약물에 중독된 사람은 단약를 유지하며, 중독되기 이전의 건강한 삶으로 다시 돌아가야 합니다. 의사나 상담가의사, 상담가 등의 전문인에게 상담치료를 받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헤로인, 모르핀 등의 마약류 치료에 사용되는 의약품은 금단증상 없이 단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사람의 몸에서 약물(마약류)을 배출시키는 것은 치료의 첫 번째 단계일 뿐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재활치료를 통해 중독에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중독은 성공적으로 치료될 수 있나요?

예, 중독은 성공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치료 가능한 만성 질환입니다. 의약품 치료와 행동 요법의 병행이 가장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치료는 환자 개인의 약물 사용 패턴과 약물중독과 관련된 의학적, 정신적, 사회적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개인별로 맞춤화가 되어야 합니다.


치료를 받으면 효과가 있나요?

네, 치료를 받으면서 단약을 유지하면 약물 사용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약물 사용을 중단하는 것은 적게 먹고, 운동을 하며 좋아하는 음식을 멀리해야하는 다이어트와 비슷합니다. 약물을 대신할 다른 활동을 배우고 단약을 실천하는 힘든 과정을 이겨내야 합니다. 매우 열심히 긴 시간동안 노력해야 할 것 입니다. 치료를 받고, 실수를 하고 다시 치료를 받는 것을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만큼 충분히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발이 무엇인가요?

약물 사용을 한동안 중단하였다가도 그 동안의 노력과는 무관하게 다시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약물 사용으로의 복귀를 ’재발’이라고 합니다. 약물 중독은 장시간, 때론 일생 동안 지속될 수 있는 만성 질환입니다. 단약을 할 때는 다시 약물을 사용하고 싶고, 과거와는 다른 생활방식에 힘이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독에서 회복한 사람도 가끔 중간에 한번 또는 그 이상 재발을 겪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실수와 재발을 했을 때 최대한 빨리 다시 치료로 돌아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 한번의 치료로 다시는 약물을 하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단약과 실수, 재발 경험으로부터 얻은 학습을 반복적으로 시도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해야합니다.


재발은 치료의 실패를 의미하나요?

아니오, 만성 질환의 특징인 재발은 약물중독을 극복하려는 사람에게도 흔히 일어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거 약물 사용과 관련된 사람이나 장소에 노출되었을 때 재발 할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중독의 재발율은 다른 만성 질환인 당뇨병, 고혈압 및 천식 등과 사합니다. 약물 중독의 재발은 완전한 실패가 아니라 일시적인 후퇴로 볼 수 있습니다. 만성 질환의 치료는 깊숙이 고착된 행동의 변화를 포함합니다. 약물의 재발은 치료의 복귀나 조정이 필요하거나 다른 대체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이며, 전문가의 도움으로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행동 요법은 약물사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스트레스와 같은 유발 요인을 피하고 극복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진의 정기적인 검진으로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혼, 가족의 사망과 같은 재발 위험이 매우 큰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의약품을 이용한 치료가 유용합니다.


가족, 친구들이 도울 수 있나요?

치료를 원해서 먼저 찾아가는 사람도 있지만, 사법기관, 직장, 가족들의 요청으로 치료를 시작하기도 합니다. 혹은 자신의 문제를 알고도 치료 받기를 원치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는 본인이 원하지 않아도 할 수 있습니다. 가족과 친구, 주위 사람들의 관심은 치료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 받는 사람을 도와줄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 치료 서비스와 정보 찾기
  • 치료기관과 자조모임에 데려다 주기
  • 처방 받은 치료제 복용 상기시키기
  • 거주지, 직장을 찾는 것 도와주기
  • 약물을 생각하지 않을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주기
  • 약물 사용을 유혹할 수 있는 사람, 장소, 물건 등을 피할 수 있게 도와주기
  • 감정과 약물 갈망에 대해 대화하기
  • 재발하면 빨리 치료로 돌아갈 수 있게 도와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