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 정보마당

예방 관련 정보를 소개합니다.

해로운 상호작용

1. 술과 의약품

주의
주의!
졸릴 수 있음.
알코올은 증상을 강화시킴.
위험한 기계를 다룰 때는 조심하세요.
약통 라벨이나 의약품 복용안내에 이런 경고문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실제로 알코올을 의약품과 함께 섭취하면 위험하고 해로운 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의약품 복용시 술과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약사나 의학 전문인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알코올의 작용 강화
알코올은 졸리고 몸이 쳐지고 늘어지며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과 중추신경억제제 같은 몇몇 의약품을 함께 섭취하면 이러한 위험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기계 조작 시 위험
집중력 저하
운전 주행 중 사고 위험
넘어지는 등의 부상 위험 (특히 노년층)

알코올과 의약품의 위험한 상호작용
신체적 증상
- 메스꺼움, 구토, 두통, 졸림, 기절, 조정 능력 상실, 내부 출혈, 심장 문제, 호흡 곤란

작용
- 복용한 약품의 효과가 적어지거나 전혀 효과가 없을 수 있음
- 신체에 해로운 독성을 나타낼 수도 있음

노년층에게는 더욱 큰 위험
노년층에게는 술과 의약품을 함께 섭취할 때 위험한 상호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신체의 알코올 분해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알코올이 신체에 더 오래 남아 있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약품을 복용하게 되면 위험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술과 에너지드링크(카페인음료)

‘붕붕드링크’라는 음료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몇 년 전부터 밤새워 공부하는 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이온음료와 에너지드링크의 혼합음료’입니다.
또한 젊은 20~30대들 사이에서는 술과 에너지드링크를 혼합해서 마시는 방법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임의로 음료를 혼합해서 마시는 방법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정신은 말똥말똥한 ‘만취상태’
대개 술을 많이 먹으면 졸음이 몰려와 잠이 들거나, 어지럽고 몸을 가누지 못해 술을 그만 마시게 됩니다. 그런데 에너지드링크와 술을 함께 마시게 되면 이러한 알코올의 영향이 에너지드링크에 의해 드러나지 않습니다.
정신은 멀쩡한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제로 신체는 만취상태입니다. 그래서 평소 자신의 주량보다 훨씬 더 많은 술을 먹게 되어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되기도 됩니다.

부상의 위험
신체적 부작용 발생
음주 운전 또는 음주 운전을 하는 차에 같이 탐
성폭력 위험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