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치료 정보, 치료 효과, 치료의 종류에 대한 정보를 소개합니다.

가족치료란?

이미지
가족도움이 필요합니다.
중독은 단지 중독자 한 사람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가족 중 한 사람이라도 중독문제가 있으면 다른 모든 가족이 영향을 받습니다. 중독은 개인질병이지만 가족질병이기도 합니다. 가족간에 거짓과 비밀이 생기며, 어떤 가족은 너무 많은 책임을 져야만 합니다. 어떤 가족은 행동으로 표출하지만, 어떤 가족은 분노를 억제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족치료란?
가족전체가 회복되고 치유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복의 변화를 받은 중독자와 모든 가족구성원들이 구체적이고,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가족치료에 누가 참여하는가?
가족치료의 참여대상을 선정할 때에는 ‘누가 참여해야만 하는 가’ 보다는 ‘누가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치료를 받아야 하는 중독환자가 가족으로 간주하는 사람은 가족 치료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가족은?
- 한 집에 같이 살면서 혈연인 사람 (직계가족, 친척 등)
- 정서적, 지속적으로 밀접하게 결속되어 있는 둘 이상의 집단이나 공동체(친구, 동료, 자조집단 등)

언제 가족치료를 시작해야 하나요?
가족치료는 중독자의 회복이 진행 된 후부터 시작합니다. 가족치료는 치료를 받는 환자가 회복과정에 전념하며 더 많은 변화를 위한 준비가 되었을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중독 환자가 음주를 중단하고, 회복 중일 때 가족에게는 어떠한 일이 일어날까요?
- 그 동안 맡아왔던 책임의 변화와 낯선 환경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정서적인 안정을 상실하게 됨
- 그 동안 해왔던 가족 내의 역할 변화와 상실 및 예측 불가능한 새로운 환경, 의구심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 초래
- 중독문제로 인한 고통이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들은 다른 환경과 변화된 사람 및 관계로 인해 행복하거나 즐겁지 않을 수 있음

치료의 ‘시기’가 중요
- 회복하는 과정에서 환자는 많은 새로운 것에 적응해야 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가족 관계의 개선까지 직면하면, 환자에게 너무 많은 과제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 가족치료는 일단 치료에 들어간 환자가 회복과정까지 최선을 다하면서 더욱 많은 변화가 준비되었을 때 가장 유용합니다.

회복의 단계
회복의 단계표 - 중독에서 회복되는 사람, 가족 으로 구성
중독에서 회복되는 사람 가족
절제(금주) 달성 가족체계가 불균형한 상태이나, 건강 변화의 가능성은 있다.
절제(금주)에 적응 새로운 가족 체계의 개발을 위해 노력한다.
절제(금주) 장기간 유지 새롭고 건강한 생활방식으로 안정된다.

회복과정에서 배워야 할 것들
- 오래된 습관적인 문제 행동에 대한 대처
- 유발인자와 갈망에 저항하는 방법
- 의약품 치료의 준수
- 유혹을 합리화하고 변명하려는 행동을 피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