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치료 정보, 치료 효과, 치료의 종류에 대한 정보를 소개합니다.

부모를 위한 약물 정보

자녀나 가족의 약물/알코올 사용으로 직면한 문제가 있는 부모나 가족을 위한 정보
이 자료의 저작권은 Drug and Alcohol Office Western Australia에 있으며 자료를 번역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하였습니다.
자료 제공에 감사 드립니다.
본문에서 말한 약물에는 알코올도 포함됩니다.

01 우리가 말하는 약물(알코올)이란?

약물은 복용하면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우리 몸의 기능을 변화시키는 물질을 말합니다. 부모, 가족, 보호자는 주로 정신에 작용하는 약물에 관심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약물은 사람의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기분, 생각, 행동을 변하게 만듭니다.
이와 같은 약물은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약물 정보표 - 각성제, 진정제, 환각제, 기타로 구성
각성제 중추신경계의 활성을 증가시켜 우리 몸의 기능을 활발하게 함 메탐페타민(히로뽕), 카페인, 코카인, 담배 등
진정제 심장박동과 호흡을 비롯한 중추신경계의 기능 저하 알코올, 수면제, 진정제, 헤로인 등
환각제 지각적 왜곡과 때때로 환각을 일으켜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침 LSD, 메스카린, 실로사이빈 등
기타 한가지 이상의 효과가 있는 약물 진정작용과 환각작용이 있는 대마초
사람들은 왜 약물/알코올을 사용하나?

부모는 자녀가 약물을 사용하는 이유를 알고 싶어합니다. 부모는 약물 사용에 기여한 과거의 문제를 언급하거나 약물 사용을 예방하지 못한 점에 죄책감을 느낍니다. 약물을 사용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 중 일부는 아래와 같이 어른이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는 이유와 동일합니다.

  • - 호기심
  • - 즐거움
  • - 지루함
  • - 실험적
  • - 사교를 위해
  • - 독립심
  • - 현실 도피
  • - 고통스런 상황 탈피
약물 사용의 여러 유형들
약물 사용 정보표 - 오락적 사용, 상황적 사용, 실험적 사용, 의존적 사용으로 구성
오락적 사용 파티 등의 사교 모임에서 오락이나 기분 전환용으로 사용
상황적 사용 장시간의 운전 중, 잠을 쫓고 맑은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 메탐페타민류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특정 상황 대처
실험적 사용 호기심으로 약물을 한 두 번 사용
의존적 사용 정기적으로 사용한 후, 약물을 복용해야만 신체와 정신이 정상적으로 느껴지는 의존으로 인한 사용

약물 사용이 반드시 앞의 순서로 발생하지는 않으며, 실험적 또는 상황적 사용이 항상 집중적인 약물 사용이나 의존을 야기한다는 분명한 증거는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형태의 약물 사용도 잠재적으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단 한번의 약물 사용으로도 잠재적인 위험이나 사망에 이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부모나 가족은 종종 자녀의 약물 사용으로 인해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고 걱정을 합니다. 그러나 실험적으로 약물을 사용한 자녀들이 모두 문제가 되는 의존으로 발전하지는 않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약물에 내성이 생기며, 다른 사람들은 약물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서 의존이 되기도 합니다.

의존
  • 내성 : 처음 소량의 약물을 사용했을 때와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 더 많은 양의 약물을 필요로 하는 것
  • 의존: 체내에 약물이 존재할 때 정상처럼 느끼고 약물이 그 사람의 생각, 행동, 그리고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되는 것

부모의 역할과 자녀와의 관계는 정말 중요합니다.

02 부모와 가족의 중요성

부모가 자녀의 약물사용을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언

알려 준다

다양한 약물의 장/단기 사용 시 영향과 폐해 등의 정보를 최대한 많이 알려줍니다.

사실을 과장하지 않는다

자녀는 당신이 겁 주려고 과장하는지 아닌지를 알고 있습니다. 가정에 자녀가 보기 쉬운 곳에 관련 자료나 웹/앱 주소를 남겨둡니다.

약물문제 및 정보에 대해 토론한다.

자녀에게 사람들이 왜 약물을 사용하며, 약물의 좋고 나쁜 점들은 무엇인지 등 약물에 대한 자녀의 의견을 물어봅니다. 어려운 결정과 딜레마를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을 발전시키고, 결정에 따른 행동을 취하기 전에 장단점을 따져보도록 독려합니다.

확고하고 공정하라

규칙과 결과의 일관성이 있음을 자녀가 알도록 하세요. 자녀가 약물에 관한 부모의 규칙을 알고 있고 부모가 통제를 하면, 부모는 파티, 섹스, 광란, 약물 문제 및 가출 등의 어려운 순간에도 통제가 가능합니다.
이런 행동의 결정권은 자녀에게 있지만 통제권은 부모에게 있음을 확신시키기 위해 이러한 규칙들을 협상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자기 자신에게 상기시켜라

당신이 아무리 자녀를 통제하에 두려고 하여도,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것 입니다.

정직하라

약물 복용과 관련하여 대답할 말이 없거나 딜레마가 있더라도 자녀에게 정직하게 말하세요. 예로, 당신이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신다면, 당신의 약물 사용과 당신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자녀에게 솔직하게 이야기하세요.

롤 모델로서 책임 있는 행동

음주를 하더라도, 적정 음주하기, 음주운전 금지 같은 건전한 음주를 하세요. 음주는 즐기는 것으로, 자녀에게 적정 음주는 기분을 전환 등의 즐거움이 될 수 알려주세요.

행동을 관찰하라

자녀가 외출 할 만큼 충분히 성장했다면, 언제,어디서 누구를 만나는지 부모가 기대하는 시간에 귀가하는지 등을 확인하세요.

친구 부모와 모임을 가진다

자녀 친구의 부모들과 교류하세요. 이것은 자녀의 생활을 감시하고 이해하며 알고자 하는 정보를 제공받는데 도움이 됩니다.

관심을 가진다

자녀의 친구와 활동에 대해 알아보세요. 자녀 또래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들이 무엇을 함께하며 좋아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자녀와 대화하세요. 그러나, 자녀는 부모가 모든 것을 아는 것을 원하지 않으므로, 자주 대화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의사결정을 위한 협력

가능하면, 자녀에게 지속적으로 적용할 규칙을 정할 때 부모가 함께 논의하고 서로 지원하세요. 의사를 결정할 때 자녀도 동참시킵니다. 규칙을 어겼을 경우, 동의된 결과에 대해 확고하고 공정하게 주장하세요.

가족 및 지역 활동 참여

자녀에게 가족과 지역 공동체 활동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자녀에게 설거지, 쓰레기 치우기, 청소 등 특정 일이나 역할에 대한 책임을 맡깁니다.

경청하기

자녀의 말을 경청하고 그들의 말을 폄하하지 않으면, 자녀는 도움이 필요할 때 부모에게 더 가까이 다가옵니다. 자녀에게 중요한 일을 공개적으로 솔직하게 이야기하면 자녀는 부모와의 결속력을 더 많이 느낍니다.

단호하라

주장과 협상을 통해 적시에 적절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자녀를 교육합니다. 이것은 좋든 나쁘든 자녀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만들 것입니다.

관계망 수립 및 유지

자녀의 행동을 살피고 학교생활에 대해 담임선생님과 논의하며, 이 과정에 자녀도 참여시키세요. 학교와 지속적으로 연락을 유지하세요.

건전한 우정을 장려한다

자녀에게 도움을 주는 친구에게 호의적으로 대하세요. 다른 친구들에 대해 부정적으로 대하지 마세요. 부모의 이러한 편견에 자녀는 저항할 수도 있습니다.

공감할 수 있도록 격려하라

자녀의 공감 능력이 향상되도록 도와주세요. 자녀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물어보세요. 예를 들면 “만일 너가 담배를 피우기로 결심하면 우리의 기분이 어떨거라 생각하니?” 라고 물어보세요.

자기 표현을 지지하라

자녀의 의사 표현 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와주세요. 어려서부터 대화를 많이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어려운 문제가 생기거나 자녀가 실수를 하면,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지고, 자녀의 경험, 좋았던 점과 좋지 않았던 것, 다음에 같은 일이 일어나도 해결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물어보세요.
부모는 인내심을 가져야 하며, 자신의 반응도 인지해야 합니다. 이런 방식은 자녀가 장단점을 중시하며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요약 정리] 자녀의 약물사용을 예방할 수 있는 부모를 위한 조언

  • 자녀들은 약물에 대해 호기심이 많다
  • 정직하라.
  • 정확한 정보를 알려준다.
  • 롤 모델로서 책임있는 행동을 한다.
  • 사실을 과장하지 말아라.
  • 자녀의 친구들에게 관심을 가져라.
  • 확고하면서도 공정하라.
  • 자녀 친구의 부모들과 교류하라.
  • 자녀는 규칙과 행동경계가 필요함을 부모는 늘 상기하여야 한다.
  • 자녀의 행동을 관찰하라.
  • 의사 결정시 부모 둘 다 참여한다.

청소년 시기에는 수 많은 변화를 겪으며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음을 기억하세요!

03 내 자녀도 약물을 사용할까?

부모는 자녀에게 문제가 있음을 알려주는 변화를 항상 인지해야 합니다. 친구관계의 변화, 돈 분실, 성적 하락, 가족들과의 거리감, 약물 사용도구, 의심스러운 행동, 건강이상, 식사 및 수면습관 변화 또는 가정용품 분실 등이 인지되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 중 한 가지만 일어날 수 있고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 잘못 되어가고 있음을 직관적으로 느낀다면, 그것은 사실입니다.

자녀가 약물을 사용한다고 느끼거나 약물 사용을 시도했다고 생각될 때, 당신이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행동이 있습니다. 많은 부모들이 이와 같은 위기에 직면하면, 화를 내고, 고통스러워하고, 의심하고 두려워합니다. 부모를 압도하는 이러한 느낌은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어떤 행동을 취하기 전에 먼저 진정해야 합니다. 많은 부모들은 그러한 상황에서 화를 내거나 정면으로 맞서다가 자신의 행동을 후회하기도 합니다.

기억하세요

젊은 사람은 다양한 많은 방법으로 약물을 사용합니다. 단순히 경험만 해보고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행동을 취하기 전에 먼저

  • 가까운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및 지부,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등에 방문/전화 하여 상담을 받거나 믿을 만한 친구, 가족 또는 친척 등과 의논합니다.
  • 상담 전에 사실을 제대로 파악합니다. 당신이 우려하는 것, 약물 사용에 대한 증거 확보, 당신이 원하는 결과, 상담에 참여시킬 사람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자녀와 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시간을 선택합니다. 즉, 약물에서 깨어나 정신을 차렸을 때까지 기다리고, TV 등을 끄고 주의를 집중할 수 있으며 부모 둘 다 참석 가능한 시간을 선택합니다.
  • 자녀가 부모에게 모든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있음을 예상하세요. 자녀가 부모에게 좀 더 많은 것을 이야기 한다면, 다시 부모에게 돌아올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자녀가 모든 것을 털어 놓으면 그들을 잘 이끌어 돌아오게 할 수 있습니다.
  • 향후 행동에 방향성을 주는 경계와 결과를 정합니다.
  • 의사소통 창구를 열어놓고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가족들이 약물 사용자보다 더 큰 위기에 직면합니다

04 일반적인 반응과 감정

자녀가 약물을 사용하고 있고 중단할 의지가 없으면, 부모는 걱정, 불안, 분노 및 사회적 고립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부모는 “ 달걀 껍질 위를 걷고 있는 것 같다” 고 말하며 무력함을 느낍니다.

일반적인 느낌

약물의 종류, 사용량, 지속적인 사용여부 등과 무관하게 부모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반응합니다. 대부분의 가족은 다음과 같이 반응합니다.

충격과 불신

위기에 대한 여러 반응과 마찬가지로, 자녀가 약물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았을 때 부모는 충격을 받습니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약물 사용을 왜 몰랐는지 이해하지 못 합니다.

“호스가 점점 짧아지는 이유를 몰랐어요. 아들이 그 호스를 이용해서 대마초를 흡입했다는 것을 전혀 알지 못했어요.” (Susan)

“그렇게 귀여운 내 아들이 약물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믿을 수 없어요. 나는 믿고 싶지 않아요……
그는 항상 단정했고 건강했어요.” (Marg)

슬픔

깊은 슬픔을 느끼는 것은 당연합니다. 특히 자녀와의 관계가 스트레스로 발전하거나, 더 이상 자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더욱 슬픔을 느낍니다. 자녀가 부모가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할 때 슬픈 것은 극히 정상적입니다.

“내 아들은 잘 생기고, 행복하고, 지적이고 진정한 성공을 거두었는데, 지금은 약물이 그의 인생의 전부가 되었어요. 내 아들은 더 이상 여기에 없어요.
그가 우리에게 다시는 돌아오지 못할까봐 두려워요.” (Jim)

분노

분노를 느끼는 것은 당연하고 정상입니다. 자녀와 대화할 때 자녀와 자녀의 행동을 분리하도록 노력하세요. 당신을 판단하지 않으며 믿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보세요.

두려움

부모에게 두려움은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자녀가 지속적으로 약물을 사용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 지, 부모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 지를 두려워합니다.

죄책감과 수치심

자녀의 약물 사용에 대해 부모가 느끼는 죄책감과 수치심은 어쩌면 가장 견디기 어려운 감정일 수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 “어떻게 이런 일이 생겼지” 라고 스스로에게 이미 여러 번 질문했을 수도 있습니다. 부모는 스스로를 책망하고 가치가 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나의 가족에 대한 수치심으로, 친척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을 만날 수가 없습니다.

“내 어머니가 당신의 손자가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안다면, 나를 어떻게 생각할 지 끔직했어요.
그래서 나는 아무 말도 하지 못하고 혼자 끙끙 앓고 있었어요. 결국, 어머니는 아들에게 무슨 일이 있느냐고 물으셨고, 사실대로 말했어요. 우린 함께 울었고, 내가 내 아들을 사랑하는 만큼 그를 사랑하는 다른 사람에게 사실을 말하는 것만으로도 고통이 다소 감소되었어요.” (Samantha)

아주 가까운 사람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이 나를 판단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가족들은 일이 잘못되어 가고 있음을 알고, 합리화하려고 노력하며, 이유를 찾습니다.

“내 딸이 약물에 중독된 것을 처음 알았을 때, 누구에게 말하고, 어디에 가서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알지 못했어요. 나는 사람들이 사실이 아닌데도 내가 나쁜 엄마이거나 내 딸이 나쁜 가정 환경에서 자랐다고 판단할 것으로 생각했어요.
내 딸은 좋은 가정에서 자랐으며 좋은 학교에 다니고 있었어요.” (Samantha)

"사랑은 힘든 일을 견딜 수 있게 만든다.
사랑을 유지하면서 당신의 자녀가 누구인지 잊지 않아야 한다."

“지금 내가 알고 있는 것을 미리 알았더라면…. 바꾸고 싶은 일들”
  • 돈을 줄 때 좀 더 신경을 썼을 것이다.
  • 조종하려 하기보다 시도하고 협상했을 것이다.
  • 자녀가 일등을 하기 바라는 대신에 내가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에 신경 썼을 것이다.
  • 내 딸의 불만에 더 귀 기울였을 것이다. 딸은 내게 말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놓쳤다고 말했다.
  • 지지모임에 참여했을 것이다.
    (최소한 모임과 연락하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했을 것이다). 전에는 너무 많은 것을 알지 못했다.
    아들의 약물사용으로 인해 내가 느끼는 감정이 정상적인 반응이었음을 알 필요가 있었다.
  • 나를 좀 더 강하게 만들어 나의 결정을 믿고, 결과(자살, 수감 등으로 내 아들을 다시는 못 보는 경우)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Susan)

04 가족이 직면하는 약물사용

당신이 약물을 사용하는 사람의 가족이거나 가까운 친척이라면, 걱정하고 불안해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불안해하고 걱정하는데, 이것은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약물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어요. 심지어 내 자식은 약물 사용을 생각조차 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징후에 대해 찾아보지도 않았어요. 딸은 항상 항생제라고 말했어요.” (Sue)

많은 부모들은 통제가 불가하다고 느끼고, 문제해결을 위해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절박함 느낍니다. 그렇게 느끼는 것은 정상입니다.

“아들 방을 청소하면서 침대 밑에 있는 가방에서 백색 분말이 든 비닐들을 발견했어요……
나는 너무나 분노해서 화장실 변기에 버리고 물을 내려버렸어요.
그가 집에 돌아왔을 때, 그에게 호통을 치고 어떻게 이런 일을 할 수 있느냐고 물었어요.
그는 친구를 위해 뒤치다꺼리를 한 것이라고 말했어요.” (Margaret)

““ 부모님이 동생의 약물사용에 대처하는 것을 보는 것이 너무 힘들어요. 부모님이 동생에게 너무 욕설을 퍼부어서 옆에 있기 불안해요. 부모님은 항상 동생 뒤를 쫓아다녀요.
나는 이런 일이 정말로 화가 나요…… 내 동생이 가족의 말을 듣고, 자신의 약물사용으로 인해 우리 가족의 삶이 파괴되었음을 알았으면 좋겠어요.” (Penny)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다른 가족들도 모두 같은 배를 타고 있습니다. 약물 사용이 모든 가족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배우자 및 다른 자녀들과의 관계는 극도의 스트레스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가족 중 다른 자녀는 부모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거나, 그렇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그들과의 관계도 악화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이런 상황을 잘 대처했다고 느꼈던 순간도 있었을 수 있으며, 최상의 해결책으로 보이는 방법을 놓쳤을 수도 있습니다.

부모는 인내심을 가지고, 가족 상담을 해주는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및 지부,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전문치료기관 및 센터(기관안내 참조) 혹은 중독자 자조모임(재활/사회복귀 참조) 등 으로 연락하세요.

“그저 딸이 약물사용을 중단할 때 까지 기다리는 것 이외에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는 말을 들었을 때 나는 정말 고통스러웠어요.
그때 내가 듣고 싶었던 말을 이런 것이 아니었어요.” (Tom)

06 좋은 대처방안 제안

자신을 돌본다

이것은 부모를 위해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조언입니다. 부모는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해 할 수 있으며, 가족들에 대한 걱정으로 자신을 너무 쉽게 잊습니다.
매일 자신에게 유익한 무언가(산책, 친구를 만나 커피 마시기, 영화보기, 외식하기, 따뜻한 목욕하기 등)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고, 알코올과 카페인 섭취를 줄이며, 운동을 하고, 다른 사람들과 자주 대화를 합니다.
배우자와 다른 자녀들을 위한 별도의 시간을 마련하세요. 다른 사람들의 기를 받아 에너지를 비축해보세요. 자신을 위한 시간을 보내면 신경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현재 상황에 대한 통찰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외부에 지원을 요청한다

당신에게 적합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외부 기관을 찾으세요. 가족 치료나 상담을 하는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전문치료센터(기관안내 참조), 중독자 자조모임(재활/사회복귀 참조) 등에 연락하세요.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하지 않는다

누구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부모는 약물사용의 중단을 원합니다. 부모는 애원, 구걸, 논쟁, 갈등, 요구, 다툼, 명령을 하다가 결국에는 포기합니다.
모든 부모는 자녀가 약물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과 자녀만이 약물사용의 감소나 중단을 결정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는 것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상담사는 내가 집에서 아파하고 있는 동안, 아들은 밖에서 친구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어요. 그것이 나를 위한 전환점이었어요.” (Tim)

자녀가 결정하도록 격려하라

어렵고 고통스러운 만큼, 자녀에게 도움이 필요한지, 언제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해 자녀가 결정하도록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어느 부분에 도움이 필요하며 그것이 자녀에게 어떤 결과를 일으키는지 물어보도록 하세요.

규칙을 정하라

이 상황에서 부모가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부분은 어떻게 대응하느냐는 것입니다. 분명한 제한을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녀의 약물 사용에 대하여 배우자, 다른 자녀와 상의하여, 수용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결정합니다.
규칙은 사람에 따라 다름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는 당신 가족들을 위해 적용될 규칙과 제한에 달려있습니다. 공통점을 찾아서 그것을 중심으로 합의를 시도하세요

“나는 딸에게 집에서는 약물을 사용하지 말라고 요청했고, 만일 집에서 사용하려면, 집에서 나가라고 요청할 것이라 말했어요.” (Tim)

자녀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경험하도록 하라.

이것은 모두에게 어려운 일이다. 약물 사용은 종종 빚, 건강악화, 일상생활의 혼란, 실직, 노숙 및 대인관계의 악화 같은 다른 문제도 야기합니다. 부모는 약물 문제에 빠진 자녀가 점점 더 큰 수렁으로 빠져들어 가는 것을 바라만 보는 딜레마를 겪을 수 있습니다.
만일 당신이 자녀의 비용을 대신 지불하고, 자녀에게 돈을 주며, 일일이 챙겨주는 등 자녀의 뒤치다꺼리를 하는 부모라면, 더 이상 문제로부터 자녀를 구제하려는 노력을 중단하세요

“나는 자녀를 구제하기 위해 수 많은 재산을 낭비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나는 어느새 내 아들의 ATM기계가 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Simon)

“매우 어려웠지만, 더 이상 딸에게 청구되는 비용을 대신 지불하지 않고, 더 이상 어떤 경제적 도움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Lindsey)

일부 부모들은 음식을 사거나 약물을 사지 못할 정도의 약간의 돈만 주는 등 자녀를 지원하는 방법을 변경하기도 합니다.

“나는 자녀가 굶주리는 것을 볼 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매주마다 가장 기본적인 음식만 채워 주었어요.
그는 최소한의 영양유지를 위해 그것을 먹었지만 돈의 나머지 부분은 약물을 샀을 거에요. 그것이 내가 살아 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어요.” (Prue)

부모는 자신을 위한 최선의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시행착오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인 방법이 당신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의 전략을 듣다 보면 당신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랑한다고 지속적으로 이야기 하라

가끔 자녀에게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지를 아는 것이 매우 어려운데, 특히 자녀가 부모에게 함부로 대하고 대화를 거부하는 경우에 더욱 그렇습니다. 경험에 의하면, 자녀에게 지속적으로 사랑한다고 이야기 해주는 것이 큰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나머지 가족들과도 지속적인 소통을 유지하라

부모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약물을 사용하는 자녀에게만 완전히 집중하게 됩니다. 그러나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다른 가족도 생각해야 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잊혀지고 있는 것처럼 느낀다고 말합니다.
부모 자신뿐 아니라, 다른 가족 모두를 위한 시간을 만들어 그들과 대화하며 함께 보내세요.

긍정적인 부분에 집중하라

사랑하는 자녀의 장점과 특성을 생각하려고 노력하세요. 정신적 외상이 있다면, 극단적인 증오심을 느끼고, 가끔 그 자녀가 없었다면 보다 나은 인생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극히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그러나 그 순간 대부분의 부모들은 이런 생각을 했다는 것을 매우 끔찍하게 생각합니다. 자녀가 어떤 아이였는지 상기시켜주는 좋은 장점을 기억하고 간직하세요.

유머감각을 유지하라

심지어 우리가 두려움을 느끼는 순간에도, 웃을 수 있는 여유가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부모는 웃기도 하고 울 수도 있습니다

부모 자신의 삶을 유지하라

생활을 유지하고, 웃고, 대화하세요

스스로 강해지고 긍정적인 사고를 하라

부모가 처한 상황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하며 희망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강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이 때가 바로 그 부모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다른 사람들이 그들을 도와줄 수 있는 시기입니다.

약물사용을 선택한 것은 자녀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자녀가 부모에게 감정적인 위협을 하는 것은 타격이 클 수 있습니다

“내 딸이 약물을 사용하는 것은 나 때문이라고 말했어요. 내가 그런 끔찍한 엄마가 아니었다면, 내 딸이 약물을 사용하지 않았을까요? 정말일까요? 그게 내 잘못인가요?” (Jeanette)

“내 아들은 내게 전화해서 돈을 요구했어요. 그는 이틀 동안 아무것도 먹지 못했다고 했어요. 나는 돈 대신에 음식을 주었지만, 그는 나에게 계속 욕을 하였어요. 나는 화가 나서 아들에게 땅속으로 꺼져 버리라고 말하고, 너무 싫으니 더 이상 너를 도와주지 않겠다고 말했어요.” (Susan)

자녀와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라

자녀는 본인이 약물을 사용하는 동안 감사했던 것 중 하나가 부모와 가족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관계를 유지하려고 열심히 노력했다는 점이라고 말합니다.

정보 제공으로 도움을 줘라

자녀에게 제공할 수 있는 치료 등의 유용한 정보를 찾아보세요. 책을 읽거나, 자료가 많은 기관이나 센터, 도서관을 자주 방문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세요. 자녀에게 도움이 되는 치료나 방법을 찾고 있다면, 부모는 수집한 정보로 자녀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녀가 원하지 않아도 부모는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나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등의 전문 치료기관 등에 문의해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관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녀를 지원하라

자녀가 가족을 떠나지 않도록 격려하세요. 여력이 되고 안전하다면, 가족행사, 크리스마스나 생일 파티 및 특별한 식사 자리에 자녀를 초대하세요.

인내하고 정직하라

자녀가 진실을 말하지 않더라도 인내하세요. 부모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도 정직하세요.

논의나 의사 결정을 할 때 모든 가족을 참여시켜라

의사결정 논의, 협의, 그리고 동의는 자녀와의 연결을 의미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와 가족의 대응 방법이 분명하다면, 부모의 입장을 강화시키고 자녀가 약물사용의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호하고 침착하라

자녀에게 침착하고 단호하게 말하려고 노력하세요. 약물사용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세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자녀가 어떻게 행동하길 바라는지 명확하게 말하세요. 부모가 참을 수 있는 것과 참을 수 없는 것을 분명히 말해주세요.

무언가 잘못되고 있다면 - 효과적인 방법을 유지하라

자녀의 행동이 허용할 수 있는 수준이고 다른 가족들이 괜찮다고 느낄 때가 언제인지 주목하세요. 이때 부모는 어떻게 행동하고 있으며, 자녀의 반응은 어떤지? 예를 들어, 상황이 좋지 않을 때에도 부모가 외출 할 정도로 스트레스를 적게 느낀다면, 그 방식을 유지하세요.

다른 방법을 시도하라

부모의 반응이나 행동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면, 무언가 다른 방법을 시도하세요. 예를 들면, 대부분의 부모는 약물사용에 대해 자녀에게 더 이상 질문하지 않고 함께 대화도 하지 않습니다. 변화를 시도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살펴보세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가족을 확대시켜라

부모를 지원해 줄 수 있는 다른 누구와 상의할 수 있다면, 이야기를 듣고 아주 소중한 다른 아이디어를 제공 받음으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부모와 상의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라

대부분의 부모는 빨리 도움을 받고 싶어합니다. 이럴 때 다른 부모나 가족들과 대화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됩니다. 약물 사용이 어떤 것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전문기관과 센터의 전문가들이 있으며, 이들은 부모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녀가 가길 원하든 원하지 않든, 부모 자신을 위해 상담을 받으세요. 이는 자녀가 도움을 청하는 기회가 되며, 치료를 시도할 때 더 좋은 결과를 안겨주고, 부모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많은 증거가 있습니다.

부모 자신이 상담을 받으면
  •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된다.
  • 의사 결정을 하고 따르는데 도움이 된다.
  • 자녀가 치료를 받을 기회가 증가한다.
  • 치료 과정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 자녀의 치료 결과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07 약물 사용에 대처하는 다양한 방법

약물을 사용하는 가족과 함께 사는 대부분의 부모와 가족은 만성 스트레스에 시달립니다. 가족은 스트레스로 인해 심각한 건강 악화의 위험에 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대처반응의 예입니다. 각 유형의 장단점을 파악해서 상황에 맞는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적인 안정감을 유지하면서 문제해결을 시도한다

많은 사람은 가족의 약물사용 중단을 간청, 애원 혹은 위협하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나는 아들에게 전문기관에 가서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어요. 그러나 아들은 오히려 내가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라 말했어요. 도대체 내가 뭘 이해 못한다는 건가요?
아들은 약물사용을 중단해야 해요” (부모)

“매일 밤 아들에게 단약을 하라고 간청하며 애원하고 있는 내 모습을 발견했어요. 나는 아들이 우리를 사랑한다면 단약을 하여 자신을 파괴하는 일을 중단할 것이라 말했어요” (부모)

약물을 사용하는 이유를 찾는다

때론 약물을 사용하는 분명한 이유가 없으며, 자녀도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 대한 비난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하지만 이는, 진정한 이유를 찾으려는 실질적인 시도보다는 개인적인 대처 방안입니다.

“뭐가 잘못되었는지 우리는 자신에게 하루에도 수십 번씩 물어요. 몇 년 전에 일어난, 아주 작은 사건이 현재 상황의 원인일지 모른다는 강력한 의심을 떨칠 수가 없어요.” (부모)

“아들이 여자 친구를 만나지 않았으면, 이런 일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았을 거에요.” (부모)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 지 걱정이다

이는 부모가 스트레스를 받는 또 다른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그 부모를 평가하려 하고 가족 생활이나 양육 방법이 문제를 일으켰을 것이라 생각하므로,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지를 걱정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약물사용은 쉽게 인지할 수 없으며, 언제 어디서 어느 가족에게나 일어날 수 있음을 기억하세요.

통제를 시도한다

부모가 용돈이나 자동차 열쇠를 엄격히 관리해서 자녀의 자금과 외출을 통제 했더라면, 자녀의 약물사용과 그와 관련된 위험을 차단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부 가정에서는 이런 방법이 일시적인 효과와 위안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가정에서는 이런 방법이 분노, 폭언, 관계 파괴 등의 결과를 초래해서 장기적인 해결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관심 끊는다

다른 방에 있거나, 외출을 하거나, 자녀와 대화를 중단함으로 자녀에게 무관심한 것이 편안할 수도 있습니다. 가끔, 부모는 자신의 평안을 위해 이렇게 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때때로 유용할 수 있지만, 자녀는 더욱 소외감을 느끼며 부모와 단절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음도 유념하세요.

그들의 행동에 인내한다

다시 말하지만, 평안을 위해, 부모는 가끔 약물 사용을 용인하는 것이 보다 쉬운 일이라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녀가 약물 구매에 사용할 수 있음을 알면서도 용돈을 주거나, 자녀가 약물을 사용한 장소를 청소해 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자녀가 부모를 이용하여 위험에 처하게 할 뿐 아니라, 부모가 자녀의 약물사용 고리에 포함되어, 부모는 더 많은 스트레스와 좌절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약물을 사용하는 자녀를 가족 행사에 참여시켜라

부모는 자녀가 참여할 수 있는 집안 행사를 만들어 초대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장려하고 자녀가 원하면 집으로 돌아오게 합니다.

약물사용자와 정면으로 대응한다

부모들이 차분하고 지원적인 방식으로 대화를 이어갈 수 있을 때, 이것은 모든 걱정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 자신의 삶을 찾는다

탈진과 고난을 겪는 대부분의 부모는 자신의 삶을 누리고 싶어 합니다. 예를 들면, 외출해서 커피를 마시고, 영화를 보며, 친구를 만나거나 혼자 조용한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으면 외출하고 싶지 않으며, 또는 귀중한 물건이 없어지거나 저당 잡힐 수 있기 때문에 집을 비우는 것이 매우 걱정 되므로 외출하여 즐기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가 자신의 삶을 찾고 건강을 돌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가 계속 아프고 우울하면, 약물 사용자를 돌보는 것이 더욱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나는 딸에게 사랑한다, 약물을 끊고 집으로 돌아오길 원한다고 수없이 말하고 있어요. 그러나 딸은 우리가 정한 규칙대로 집에서는 약물을 사용하지 하지 말아야 해요” (Sandy)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인가?

다음 사항을 조합해서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지원하라
자녀를 지원하고 격려하며, 대화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고 솔직하게 말하세요.

솔직하게 말하라
자녀의 약물사용이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을 조용히 그리고 온화하게 알려주세요.

자신을 돌보라
문제가 지속되더라도 부모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자신을 돌보세요.

08 부모와 가족을 위한 유용한 도움

부모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약물 및 알코올 전문기관(기관안내 참조)에서는 상담을 제공하며, 대부분은 무료입니다. 상담은 부모가 사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거주하는 지역에 관련기관이나 센터가 없다면 전화 상담도 유용합니다.

자격을 갖춘 상담원이 부모나 가족의 치료 계획 설계에 도움을 주며, 의사결정을 지원합니다. 배우자나 다른 가족이 상담에 참여하지 않아도, 상담은 가치 있을 수 있습니다. 지원 단체는 동일한 문제에 직면해 있는 다른 가족과의 만남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가 자녀의 약물 사용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때, 부모도 자신에게 필요한 요구사항이 생깁니다. 치료나 상담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부모는 도움이 되는 지원과 정보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부모가 자신을 위한 도움을 요청할 때, 치료에 참여한 모두에게 더 나은 치료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09 조부모를 위한 도움

약물 사용 문제가 있는 성인자녀를 둔 부모라면, 돌보아주어야 할 손주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조부모가 직면할 수도 있는 문제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피해를 받거나 무시 당하는 손주에 대한 두려움

약물을 사용하는 자녀의 손주가 있다면, 조부모는 손주의 생활과 건강에 대해 끊임없이 걱정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손주와 만남의 한계

자녀와의 관계가 껄끄럽거나 폭발 직전이라면, 정기적으로 손주를 만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손주가 무탈한지 확인하고 싶을 때 더욱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손주와 시간을 보낸 후, 작별인사를 하는 것도 매우 어렵습니다.

손자 양육의 인계

대부분의 조부모는 생각지 못했던 손자를 양육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녀의 사망 혹은 약물사용으로 인해 자녀가 손주를 제대로 양육할 수 없을 때, 손자를 돌봐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신중히 처신해야 하는 관계

성인 자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손주를 돌보는 일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는 또한 당신의 결혼 생활에 영향을 주어 다른 가족들의 주시를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재정 및 건강문제

손주를 돌봄으로 인해 조부모는 극도의 재정압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하면, 결과적으로 당신의 건강도 악화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시도를 권장합니다.

  • 다른 가족에게 고민을 이야기 한다. 중요한 의사결정에 다른 가족들이 참여하기를 원할 수도 있다.
  • 지원을 위한 외부 도움을 요청하라. 관련 전문기관(기관안내 참조)에 문의하라.
  • 손주를 직접 돌보는 것이 어렵다면 편지, 전화, 이메일, 학교행사참석, 생일선물 등과 같은, 다른 연결 방법을 찾아본다.
  • 자녀와 함께 손주에 대한 걱정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되면, 차분하고 확고하게 실행하라. 자녀에게 자신이 무엇을 왜 걱정하는지 알려준다. 자녀가 화를 내거나 당신을 비난할 수도 있지만, 당신이 원하는 것이 자녀와 손주의 안전과 행복임을 차분하게 상기시킨다.

10 약물로 인해 발생한 정신 질환과 치료

가끔 약물 사용이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면, 영양 결핍과 약물 섭취로 인해 우울, 불안, 사회로부터 소외감, 기분변화, 과잉행동, 때론 정신병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신병은 현실 감각이 손상된 것으로, 정서적, 인지적 기능의 수행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신병의 증상에는 편집증, 공격성, 망상적인 행동 및 공포감 증가가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정신이상 증상을 겪는 사람들은 종종 누군가 자신을 미행하고 있거나, 사람이 그들을 데리고 나가려 한다고 말을 합니다. 그들은 종종 기괴한 행동을 하고 청각, 시각적 환각을 경험합니다. 정신이상으로 발전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지만 정신이상이 진행되면, 모든 사람은 매우 걱정하며 무서워 합니다.

약물에 의한 정신이상은 일시적인 현상이며, 일반적으로 과도한 대마초, 메탐페타민, 엑시터시 또는 알코올 등의 사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약물사용을 중단하면, 그와 같은 증상은 일반적으로 사라집니다. 그러나, 때로는 정신이상 증세를 치료하기 위해 약물치료를 받거나 병원에 입원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약물 사용자들은 정신이상의 초기 증상을 인식하지만, 이러한 증상을 무시하고 계속해서 약물을 사용한다면, 현실세계와 멀어지며 위험하고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조현병 같은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가족이 있는 사람 중 일부는 약물 사용으로 인해 정신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약물 사용으로 인해 정신질환이 발생하면 상당 기간 동안 또는 심지어 평생 동안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심각한 정신질환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의 행동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을 돕기 전에
자신과 가족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극한 상황이라고 느낀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가족의 안전을 유지한다: 필요한 경우 집을 떠나거나 주변에 임시거처를 마련한다.
  • 문제가 있는 자녀에게 조용하고 은밀한 공간을 제공한다: 그들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 문제가 있는 자녀와 논쟁을 벌이지 말아라: 특히 거들먹거리거나 잘난 체하는 등의 행동은 자녀에게 적대감을 초래할 것이다.
  • 자녀가 위협적이고 폭력적이면 경찰에 전화를 한다: 어떤 부모든 경찰에 전화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나 당신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자신과 다른 가족, 그리고 자녀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녀는 도움이 필요하며, 경찰을 부르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일 수 있다.
  • 자해의 위험이 있거나 다른 사람이 위험에 처하면 경찰에 전화를 한다: 약물사용자와 가족의 안전을 위해 경찰을 불러야 할 수도 있다. 전화해서 자녀의 행동을 설명한다.
  • 도움을 요청한다: 전문기관의 전문가나 또는 당신의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당신을 도와주는데 적합할 수 있을 것이다.
  • 자녀를 병원 응급실로 이송한다: 병원에서 기다려야 할 수도 있지만, 집보다는 병원에서 기다리는 것이 더 안전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라.
  • 정신건강을 위한 가족지원: 가족의 정신 건강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면, 가까운 전문치료기관(기관안내 참조)에 연락한다.

11 과다 복용의 위험

모든 약물은 과다 복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증상은 약물에 따라 다릅니다.
메탐페타민을 사용하는 사람이 동시에 대마도 사용하는 등 한 가지 이상의 약물을 사용합니다. 이처럼 종류가 다른 약물을 동시에 사용하면, 약물 효과가 증가되어 그 증상을 예측할 수 없게 됩니다. 과다복용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염된 물질을 주사로 투여하면 과다복용과 유사한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메탐페타민, 엑스터시 과다복용

약물 부작용
  • 메탐페타민, 엑스터시 등의 물질은 중추신경흥분제이다.
  • 이런 물질을 많이 사용하면, 매우 과민하게 되며, 두통, 가슴통증, 심계항진, 맥박증가 등을 경험한다.
  • 고도의 불안, 공황, 동요, 발열, 발한 및 경련을 일으킨다. 메탐페타민의 경우 과량복용으로 사망할 수 있다.
과다복용시 응급처치
  • 119 구급차를 부르며 의심되는 증상을 이야기 한다.
  • 자녀를 진정시키고 약물을 사용한 자녀를 도울 수 있는 조용하고 편안한 장소로 옮긴다.
  • 옆에서 지켜보며 조용하고 침착한 어조로 안심시켜서 진정시킨다.
  • 필요하면 물을 약간만 마시게 한다.

헤로인 과다복용

약물 부작용
  • 헤로인은 중추신경계 억제제로, 호흡과 심장박동을 느리게 만든다. 헤로인을 잠시 동안 사용하지 않았다가 과량을 복용했거나, 헤로인과 더불어 알코올 혹은 벤조다이아제핀계 수면제를 함께 복용하면, 과다 복용의 위험이 더욱 커진다.
  • 만약에 당신의 자녀가 헤로인이나 진정·수면제 등 다른 중추신경억제제를 과량 복용한 것으로 의심이 되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과다복용시 응급처치
  • 즉시 119 구급차를 부른다.
  • 위험여부를 파악하고 반응을 살피며 옆으로 뉘여 기도를 확보하고 호흡과 맥박을 확인한다.
  • 호흡이 멈추었으면, 환자의 입에 자신의 호흡을 불어넣는 인공호흡을 시작하라.
  • 구급차가 도착할 때까지 호흡을 유지시킨다.
  • 사망했거나, 관리요건의 의무가 있거나, 구급요원이 위협을 받을 경우엔 경찰을 호출한다.

대마초 과다흡입

약물 부작용
  • 대마초는 흥분제 그리고/또는 진정제의 결합효과가 있을 수 있다. 대마초 과다 흡입으로 사망한 사례는 없다. 그러나, 과다 흡입하면 부작용으로 심한 고통을 겪을 수 있다.
  • 환각, 편집증, 망상, 혼란을 경험할 수 있다. 효과는 오래 지속되지 않지만, 사람들을 매우 놀라게 만든다. 당신의 자녀가 대마초를 흡입한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
과다흡입시 응급처치
  • 진정시키고 약물을 사용한 자녀를 도울 수 있는, 조용하고 편안한 장소로 옮긴다.
  • 필요하면 물을 마시게 한다.
  • 그들이 안정을 찾은 후에 대화를 한다.

12 자녀를 위한 유용한 도움

자녀에게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그들이 갈 수 있는 최상의 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그 곳에는 약물 및 알코올 상담, 입원/통원 해독치료, 자가 해독치료, 장기거주 재활치료, 보건전문의 지원 및 가족 상담과 같은 선택할 수 있는 많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많은 약물사용자들은 이런 시설에 들어갈 준비가 되면, 진단을 시작으로 상담, 입원해독 및 퇴원, 그리고 필요한 경우 장기 재활센터로 이전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들이 필요합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기관을 들어가기 전에 자녀 스스로가 도움을 받길 원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재활센터에서 지내는 시간이 하루이던, 혹은 닷새이던 간에 그 기간 동안은 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가치가 있어요.
약물 없이 하루 혹은 한 주를 살 수 있음을 배우고 있는 거예요” (부모 자원봉사자)

대부분의 부모는 자녀가 치료를 받기 원합니다. 전문가로부터 자녀가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으면 치료 프로그램을 강요할 수 없다는 말을 들으면 매우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특히 자녀가 명확하게 생각할 수 없고 자신을 위한 올바른 결정을 내릴 능력이 없어 보이는 경우에는 이런 말을 받아들이기 정말 어렵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자녀가 단약을 원하지 않는데, 강제로 프로그램에 참여시키는 것은 효과가 미미합니다.

변화의 단계

약물을 사용하는 사람이 행동을 변화시킬 때 겪는 일반적인 과정을 '변화 단계' 라고 합니다

제1단계: 숙고 전 단계(Precontemplation)

즐겁게 약물을 사용할 때, 즉 문제보다는 장점들이 많을 때, 그들은 단약을 고려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부모는 약물 사용의 문제들을 발견할 수 있으므로, 가족은 극도의 불안과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녀가 약물 사용을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변화를 고려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단계는 숙고 전 단계(Precontemplation)로 변화를 전혀 고려조차 하지 않는 시기입니다.

제2단계: 숙고 단계(Contemplation)

약물을 사용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자녀는 약물 사용이 많은 문제의 원인임을 알기 시작합니다. 돈도 없고 거주할 곳도 없어집니다. 그들은 관계 단절, 점점 나빠지는 건강 혹은 가족과의 소외감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자녀는 약물 사용과 관련된 어려움을 인지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약물 사용의 이점도 즐기고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 사용에 대한 두 개의 감정을 느끼기 시작하지만, 약물은 계속해서 사용합니다. 이 단계를을 숙고 단계(contemplation)라 합니다.

제3단계: 행동 준비 단계(Ready for Action)

약물사용으로 인한 문제가 즐거움보다 클 때, 자녀가 변화를 원하는 조짐을 보이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자녀는 부모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치료를 위한 상담원과 전문의를 만나고 싶어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는 행동 준비 단계(Ready for Action) 로 약물사용자는 변화를 위한 행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제4단계: 행동 단계(Action)

자녀가 약물 사용에 대해 무언가 결심하면, 치료 프로그램에 등록하거나 준비하기 위해 당신이나 주변 사람을 찾을 것입니다. 그들은 보통 바로 그 순간에 자신의 약물사용에 대해 어떻게든 무언가를 하길 원합니다. 이것을 행동단계(Action)라 합니다.

제5단계: 재발 단계 (Relapse)

일정기간 동안 약물 사용에 대한 행동 변화가 있었거나 치료 프로그램을 완료했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다시는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재발은 어느 단계에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발(Relapse)은 약물 사용 중단이 오래가지 못하고, 행동준비 단계 또는 행동 단계로 돌아가서 다시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재발은 숙고 전 단계 또는 숙고단계로 돌아가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사용으로 다시 돌아가기도 합니다.

제6단계: 유지 단계(Maintenance)

최소 6개월 이상 약물사용에 대한 변화의 선택을 유지하는 단계(Maintenance)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다시는 약물을 영원히 사용하지 않는다는 보장은 할 수 없습니다. 약물중독을 극복하려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의 행동 변화를 성공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기 전에 위에서 설명한 변화단계를 수 없이 겪습니다. 약물 사용자나 부모에게 이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부모로서 자녀가 변화의 단계에 있기를 바랄 것입니다.

극한 상황이라고 느낀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약물 사용의 부정적인 결과가 긍정적인 결과를 능가하기 시작하면, 자녀가 변화를 위한 동기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그래서, 그들이 부정적인 경험(예: 채무, 친구와의 결별, 실직 등)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다양한 치료기관과 치료 선택에 대한 정보를 찾습니다. 자녀가 변화할 준비가 되었으면, 바로 정보를 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가정에서 허용할 수 있는 행동과 시기와 장소를 정하는 문제를 고려합니다. 다른 가족에게도 이야기 하고 가능하면 함께 결정을 합니다.
  • 외부에 도움과 지원을 요청합니다. 유사한 상황의 다른 부모나 상담원과 당신의 상황을 공유하면, 힘든 결정을 할 때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때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자녀가 치료센터에 들어가면, 그 기관을 통한 가족지원에 대해 문의하세요.

“지원, 격려 등 다양한 선택의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 자녀에게 억지로 강요하지는 마세요.
자녀가 결정할 때 올바로 인도해 줄 수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들이 약물중단 치료를 받기 원해야 합니다.” (부모 자원봉사자)

“자녀가 도움이 필요하니 도와달라고 요구할 때, 적어도 당신은 그런 기관이 어디에 있는지는 알아야 합니다.”
(부모 자원봉사자)

이와 관련하여 상담을 받고 싶으면, ‘기관안내’를 참고하여 가까운 지역의 전문 센터나 기관의 상담원을 찾아보세요.
자녀가 자신을 위한 치료를 원한다면, 가까운 전문치료기관에 문의하세요.

명심하세요

  • 성공적인 해독 또는 “신체에서의 약물 제거”가 다시는 결코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 약물사용에 대한 행동변화가 성공하기 전에는 수 없이 많은 시도를 오랜 기간 동안 할 수 있습니다.
  • 해독은 치료 과정의 일부분일 뿐입니다. 해독을 첫 단계로 생각하고, 장기 재활 치료센터나 약물치료센터에서 퇴원할 때, 지속적인 지원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재발은 변화과정의 정상적인 부분입니다. 다시 약물을 사용하면, 상담원은 경험을 통한 학습으로 향후 재발을 방지하는 전략을 숙지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동기부여는 매우 중요하지만 또 언제든지 변화할 수 있습니다. 높은 동기부여 기간(몇 분, 몇 시간 며칠, 몇 주 등) 동안에는 자녀의 동기가 높아 보일 수도 있음을 명심하세요.
  • 자녀가 치료를 희망할 때, 그들이 그 당시에 모든 지시를 따르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단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