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치료 정보, 치료 효과, 치료의 종류에 대한 정보를 소개합니다.

가족 치료는 도움이 될 수 있다.

시작하기 전에

감사의 말씀

이 자료는 미국 보건사회복지성, 약물남용정신건강 서비스 관리국에서 제작한 <가족치료 도움이 될 수 있다. 중독에서 회복하고자 하는 사람을 위하여> 를 번역하여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수정한 것입니다. 자료 제공에 감사 드립니다.

중독 문제가 있는 가족이 있으면, 가족 전체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이 치료를 받는다고 해서, 가족들의 고통과 갈등이 바로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가족 구성원은 피해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 수 있을까요? 가족 모두가 어떻게 함께 유대를 강화시킬 수 있을까요?

바로 가족치료가 정답입니다. 가족치료는 모든 가족 구성원들을 위해 개개인이 함께 치료할 때 효과적입니다.

"사랑하는 가족들과 떨어져 있으면서, 회복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까?"

01 가족 치료란?

가족치료는 ‘가족은 여러 부분으로 구성된 하나의 시스템’이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합니다. 가족 시스템 중 한 부분의 변화는 모든 다른 부분의 변화를 초래합니다. 이것은 가족 중 한 사람이 중독과 같은 행동건강장애를 앓고 있으면, 다른 모든 가족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과적으로, 가족의 기능은 건강하지 않은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가족간에 거짓과 비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떤 가족은 너무 많은 책임을 져야 하고, 어떤 가족은 무의식 중에 행동을 취할 수 있으나, 어떤 가족은 단지 분노를 억제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가정은, 가족 중 누군가가 중독자가 되기 전부터 이미 불행했을 수 있습니다. 가족의 변화된 행동은 나머지 가족을 혼란한 상태로 몰아갈 수도 있습니다.

행동건강장애가 있는 가족이 회복된 후에도 종종 나머지 가족들은 건강하지 못한 상태에 갇힌 채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심지어 환경이 최상으로 좋아졌음에도, 가족들은 회복중인 사람, 이전과는 다르게 행동하는 사람, 그리고 지원이 필요한 사람 등 에게 새롭게 적응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느낍니다.

가족치료는 가족전체의 회복과 치유를 도울 수 있습니다. 가족치료는 회복의 변화를 받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모든 가족구성원들이 구체적이고, 긍정적으로 변화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모든 가족 구성원들이 중독에 대한 정신적 충격을 치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시 가족과 만날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02 누가 가족치료에 참여할 수 있나?

“가족”이란 정서적으로 밀접하게 지속적으로 결속되어 있는 둘 혹은 그 이상의 사람 집단을 의미합니다. 이런 정의에서 보면, 행동건강장애를 위해 치료를 받는 각자에게는 고유한 가족구성원이 있습니다. 누가 가족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는 치료진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중독자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을 선택해야 합니다. 함께 살던, 떨어져 살던 간에 중독환자가 가족으로 간주하는 사람은 가족치료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부모
  • 배우자 또는 파트너
  • 시부모, 장인장모
  • 형제 자매
  • 자녀
  • 도의상 가족
  • 친척
  • 양부모
  • 양자
  • 혼합된 가족 구성원
  • 이웃사촌
  • 친구
  • 동료, 상사
  • 돌봐주는 동료
  • 멘토
  • 공동자조모임 회원
  • 후원자

03 언제 가족치료를 시작해야 하는가?

가족치료는 일반적으로 중독 치료를 받는 환자의 회복이 진행된 후 시작합니다. 환자의 회복은 치료를 시작한지 몇 개월, 일년 혹은 몇 년 후가 될 수도 있습니다.

회복을 위해 새롭게 해야 할 일이 아주 많기 때문에 시기가 중요합니다. 환자는 새로운 행동과 사고 방식에 적응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단주/단약을 해야 하는 많은 변화에 직면하기 시작합니다. 오래된 행동습관으로 돌아가려는 욕구에 저항하는 방법, 유발인자와 갈망에 대처하는 방법, 약물 요법 준수, 변명을 합리화하려는 유혹을 피하는 방법 등과 같은 여러 가지를 배워야 합니다. 동시에, 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많은 일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해 물질사용장애가 재발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치료는 일단 치료에 들어간 환자가 회복 과정까지 최선을 다하면서 변화할 준비가 되었을 때 가장 유용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담당하는 상담원은 가족치료를 시작할 최상의 시기를 조언해 줄 수 있습니다

회복 단계
회복 단계표 - 중독 회복자의 단주/단약 달성, 중독 회복자의 단주/단약 적응, 중독 회복자의 지속적인 단주/단약 유지, 가족으로 구성
중독 회복자 가족
단주/단약 달성 가족 시스템은 불균형하지만, 건강한 변화의 가능성은 있다.
단주/단약 적응 가족은 새로운 가족체계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
지속적인 단주/단약 유지 가족은 새롭고 건강한 삶으로 안정된다.

"너무 많은 상처를 받았고 몹시 화가 나요"

04 가족치료의 목적은 무엇인가?

가족치료에는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하나는 중도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게 가족 모두가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여 회복이 촉진되고 재발을 방지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가족 전체의 정신적 건강을 강화시켜 가족 모두가 건강한 것입니다.
가족 치료의 구체적인 목적은 가족에 따라 다르며,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할 수 있습니다. 가족은 가족 스스로를 위해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지와 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가족치료의 목표안내표 - 현재 상태, 치료과정, 치료 후 상태 로 구성
불신 화해
용서
스트레스 인내력
좌절 이해
절망 희망
슬픔 지지
분노 평화
갈등 화합
위기 해결

"우리는 너무 부정적인 감정에 빠져 있었어요"

"어떻게 하면 내 딸이 술/약물을 끊을 수 있는지 너무 알고 싶어요"

05 가족치료는 가족교육과 같은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가족치료는 가족교육보다 더 많은 것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중독치료 프로그램에는 알코올/약물 중독, 치료, 재발, 그리고 회복 등에 대한 교육 과정이 포함됩니다. 가족은 이러한 정보를 통해 알코올/약물 중독으로 인해 어떤 일이 일어나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치료를 받는 가족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등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족은 자신이 받은 교육 정보를 잘 적용하여 가족의 회복에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가족치료는 가족이 중독에서 회복중인 가족과 함께 생활하고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는 안전하고 중립적인 공간을 제공합니다. 치료사들은 가족의 변화를 도와 가족구성원이 서로 지원하면서 상호간에 존경으로 대하며, 건강하지 않은 행동을 멈추고, 상호 신뢰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가족은 서로에게 어떻게 행동하는지 세심하게 관찰합니다.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행동을 하는지 아니면 도움을 주는 행동을 하는지 돌아봅니다. 자신을 포함한 모든 가족뿐 아니라, 회복치료를 받고 있는 가족에게 필요한 것을 지원하기 위해 자신들의 행동을 교정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또한, 서로 원만하 의사소통 하는 방법을 배워, 새로운 방법으로 대화하면서 관계를 개선하고 상호간에 유익한 행동을 실천합니다.

가끔, 가족에게 중독 이면에 감춰진 다른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중독문제가 있는 사람이 치료에 들어가면 표면으로 드러납니다.
가족 치료사는 가족이 문제를 해결하고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함께 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족 치료사는 필요하거나 요청에 의해 가족과 개별상담을 할 수도 있습니다.

"내 자신의 행동과 책임에 어떻게 집중하는지를 배웠어요"

"남편의 중독이 아들에게 영향을 미칠까 두려워요"

06 누가 가족치료를 진행하는가?

가족치료 지도자는 자격을 갖춘 가족치료사, 사회복지사, 정신과 의사, 심리학자, 상담원, 성직자, 또는 기타 전문가들입니다.
직책이 무엇이든, 이들은 가족치료에 필요한 합법적이고 전문적인 요구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가족치료는 1:1 상담을 해야 하므로 특수교육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가족치료 전문가가 가족 고유의 특성을 세심하게 파악하고 편견 없이 존중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아들은 가족의 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하는데 필요한 도움을 받고 있어요"

"나는 부모님과 어떻게 지내야 하는지 조차 몰랐어요"

07 가족치료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가족치료는 가족 전부 혹은 일부만 참여하기도 합니다. 가족치료의 초점은 치료중인 사람, 다른 가족 또는 전체 가족에게 집중됩니다.
일반적으로, 치료사를 포함한 모든 참석자는 가족치료에서 언급된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참석자 이외의 외부인에게는 절대로 정보를 공유해서는 안됩니다. 가족치료사는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동안 질문을 하거나 듣거나 관찰합니다. 치료사는 가족이 서로 대화하며 행동하는 방법과 가족의 장점 및 가족의 필요를 파악합니다. 치료는 치료를 받는 회복자의 치료단계와 가족의 변화준비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족 치료사는 전체 가족이나 일부 특정 가족을 외부 전문가에게 보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치료사는 가족에게 개인상담이나 상호 자조집단의 참가를 권유하거나, 양육이나 분노조절과 같은 주제에 대하여 교육을 하는 곳에 참가하도록 권장하기도 합니다.

"이제는 매우 자연스러워졌어요"

"나의 약물사용으로 인해 가족이 받은 상처를 치유해 주고 싶어요"

08 가족치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가족치료에서는 여러 가지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족의 걱정과 감정 등에 대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가족들은 해결해야 할 특별한 위기나 문제에 대해서 말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치료 중에 일어나고 있는 변화에만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 분노, 후회 또는 슬픔 등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대처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때로는, 치료과정에서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고 말하는 것만으로도 고통 경감, 이해와 치유를 맛볼 수 있습니다.

치료의 초점은 가족간에 효과적으로 대화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치료사는 가족간에 거리낌없이 말하고, 부당한 요구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아니오” 라고 대답하는 것을 실천하거나, 칭찬하는 방법 등을 알려줍니다. 좀더 긍정적인 말로 바꾸어서 다시 말하라고 요구하기도 합니다. 또한 가족간의 오해를 줄일 수 있도록 경청과 관찰 방법을 향상시키도록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가끔 치료사는 가족에게 다음 치료 시간까지 과제를 해 오도록 요구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주중에 다른 가족이 말한 좋은 점을 관찰하도록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들이 함께 식사를 하거나 게임이나 운동을 하도록 요구하기도 합니다. 가족들에게 요구하는 과제는 가족들이 서로 새롭고 건강한 방법으로 행동하는 방법을 연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내 생각과 행동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배우고 있어요"

"내가 아니라 그 사람이 문제에요"

09 가족이 치료에 참여하지 않으려 하면 어떻게 하나?

가끔 어떤 가족은 가족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으려 합니다. 거기에는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습니다.

  • 두려움 : 가족들은 어떻게 될 지도 모르는 것에 운을 걸기보다는 고통스럽더라도, 현재 가족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싶어합니다.
  • 피로 : 가족 치료라는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인해 극도의 피곤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 치료가능성에 대한 걱정 : 가족치료를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만약 잘못되어 치료가 성공하지 못할까 걱정합니다.
  • 불신 : 다른 가족들이나 치료사 앞에서 솔직하게 말하는 위험을 무릎 쓸 의지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 회의론 : 가족치료가 유용할지 확신하지 못하거나 이전에 시도했으나 좋은 효과가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의지가 없는 가족에게는 치료사가 1:1로 대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함께 거부하는 이유를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며, 가족치료의 이점을 논의합니다.

때때로 필요한 것은 단순히 시간일 수도 있습니다. 의지가 있는 가족은 참가를 결정할 수 있으며, 의지가 없는 가족은 준비가 되었을 때 합류할 수 있습니다.

"우리 둘 다 변화하고 있어요. 그래서 너무 좋아요"

"아내와 나는 약물 없이 함께 잘 사는 방법을 배워야 해요."

10 가족치료는 효과가 있을까?

연구결과에 의하면 가족치료가 포함된 중독 치료가, 가족치료를 포함되지 않은 치료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가족치료는 중독환자가 치료를 수용하거나 지속적인 치료를 결정 하는데 도움이 되며 치료 중단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알코올/약물 사용을 감소시키고, 재발을 억제시키며, 장기적인 회복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가족치료는 치료를 받는 사람 이외의 가족들에게도 이익이 됩니다. 가족치료는 가족의 기능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켜, 다른 가족들이 느끼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가족치료는 또 다른 가족의 알코올/약물 사용 가능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가족치료는 배우자가 상대방을 대하는 방법, 자녀들이 행동하는 방법, 전체 가족의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방법과 가족이 이웃들과 어울리는 방법 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족치료가 항상 쉬운 것은 아닙니다. 모든 가족들이 참여하는 것은 어렵지만 결과는 매우 좋습니다. 가족치료는 치료를 받는 사람을 도와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인 동시에 전체 가족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 사이는 보다 돈독해져서 의사소통이 잘되고 있어요"